본문 바로가기

윤리적 소비의 동반자/사회적기업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경제에 의한 새로운 기업 형태로써,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특성'과 공공성을 우선시하는 '사회적 특성'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현재 사회적기업은 통일된 정의는 내려지지 않았지만, 사회적 목표 달성을 위한 사회적, 경제적 목적을 가지고 상업거래를 통해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는 독립된 조직을 말한다는 데에는 어느 정도 합의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 출처: Borzaga and Defourny. 2001. 'The Emergence of Social Enterprise' pp.16~18
** EMES(European Research Network, 유럽 사회적 기업 연구 네트워크) 

 유럽의 사회적기업을 연구하는 전문가나 기관들의 기준으로 볼 때, 사회적기업은 다음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첫째, 사회적기업은 기업지향성을 가진다. 사회적기업이 비록 사회적 목적을 추구한다고는 하나 재화를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지속적인 활동을 한다는 것으로 재정적인 지원이나 후원이 있을 때에만 한시적으로 운영되는 비영리민간기관이나 NGO 단체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 

 둘째, 사회적기업은 사회적.환경적.윤리적. 목적 등과 같은 다양한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다. 이는 사회적기업이 자본주의의 기업 특성과는 다른 것으로 지역사회의 이익을 명시적으로 추구하거나 자본의 소유에 근거하지 않은 의사결정, 그리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의사결정에의 참여하는 것 등이다. 

 셋째, 사회적기업은 사회적 소유의 개념을 가지고 있다. 즉 사회적기업은 자본의 투자자가 소유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다. 사회적기업의 의사결정과정 권한은 자본의 소유에 근거하지 않으며, 사회적기업의 참여자, 수혜자 그리고 이해관계자들의 동시에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를 가지고 있다. 다만 이러한 사회적 소유나 참여적 혹은 민주적 의사결정과정이 기업으로서의 경제적 목적 달성에 효과적인 도구가 되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으며, 영국과 같이 이해관계자들의 의사결정과정에의 참여를 사회적기업의 특성이나 정의에 포함시키지 않기도 한다. 

(출처: 도서-사회적기업의 이해와 국내외 경영사례,
사진-사회적기업활성화포럼 http://www.besene.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