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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경제 공모전 안내/과거 공모전 수상작

09' 논문부문 수상작 모음

20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수상작 모음

2009년 윤리적 소비 논문, 수기 공모전은 윤리적 소비를 사회적으로 확산하고 이를 통해 바람직한 소비문화를 확산하고 나아가 협동조합 운동에 대한 관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실시됐습니다. 윤리적 소비 활성화 방안을 주제로 한 논문 공모전은 6월 12일부터 한 달간 총 39편의 논문이 접수돼 1차 심사를 통과한 논문 중에서 최종심사가 진행됐습니다. 수상작 7편(대상 1편, 은상 3편, 동상 3편)을 요약해 싣습니다. 수상작 전문은 각 요약문의 제목을 클릭하면 압축된 한글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이원재 한겨레경제연구소 소장은 심사평을 통해 “올해 출품된 논문들은 전반적으로 전년에 비해 양과 질적인 부분에서 눈에 띌 정도로 높아졌다고 평가한다”며, “공모전을 위해 새로운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연구결과를 도출한 점에서 수상자 뿐 아니라 최종 투고자 모두의 열정과 노력은 칭찬할 만하며 윤리적 소비를 확산시킬 수 있는 중요한 통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 2009.9.30 <생협뉴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대상 수상작

김광민(인하대학교), 김연우(홍익대학교), 서정훈(성공회대학교)
  공정무역정책을 통한 제3세계와의 연대 방안 연구-외국 지방자치단체의 공정무역정책 연구를 통한 우리나라 지방자치단체의 발전 방향 연구

본 연구는 외국의 지방자치단체의 공정무역의 정책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그 대상은 공정무역이 발달한 영국을 알아보고 기타 국가의 공정무역에 대한 정책을 그 대상으로 하고 있다. 논문의 전개는 공정무역의 이론적 기초 및 역사를 고찰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공정무역의 현주소를 설문 조사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외국의 공정무역 정책들의 구체적인 실황, 순기능과 역기능 등을 조사하여 한국의 지방자치 시스템에 알맞은 공정무역 정책을 제안하였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은상 수상작

정은주(성공회대학교 유통정보학과), 김대식(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지속가능한 한국 농업을 위한 생협의 역할 및 필요성 연구와‘푸드마일 발자국’을 통한 윤리적 소비의 활성화 방안」

소비자 교육의 효과를 고려해 에코 라벨의 종류인 `푸드 마일 발자국'을 제안하게 되었다. 푸드 마일이란 농산물 등 식료품이 생산자 손을 떠나 소비자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를 뜻하는 용어이며, 푸드 마일이 길수록 그 식품의 안전성은 떨어진다. 소비자들에게 가까운 거리의 친환경 농산물이 건강, 환경적인 측면에서 먼 거리의 식품보다 더 많은 이익을 제공한다는 내용의 `푸드 마일 발자국' 라벨을 노출시킨다면 지속적으로 윤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게 유도할 수 있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은상 수상작

박준영(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최영은(연세대학교 경영학과), 손성원(연세대학교 경제학과), 
「Food Coop 도입을 통한 대학생, 대학생활권 윤리적 소비 활성화 방안」

본 연구는 대학생의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인식과 행동의 실태를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윤리적 소비를 신장할 수 있는 실질적 해외사례를 연구하여 제언을 함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신촌지역 연세대학교가 위치한 연희동, 창천동, 신촌동 일대에서 추출한 표본과, 연세대학교의 학생 2인을 대상으로 윤리적 소비의 동기에 대한 설문 및 대면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조사 과정에서 불매운동으로 대표되는 음적 구매(Negative buying)를 제하고 양적 구매(Positive buying, Buycott)만을 연구의 대상으로 삼았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은상 수상작

○ 박하연(고려대 소비자광고 심리학과 석사과정)
「윤리적 소비 제품 유형에 따른 효과적인 메시지 프레이밍 및 소구 방법 연구 」

본 연구에서는 윤리적 소비 활성화를 위한 효과적인 메시지 제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윤리 소비 차원을 세대 내 분배를 강조하는 종적 차원과 세대 간 분배를 강조하는 횡적 차원으로 나누고 이에 따른 제품 유형(친환경/공정무역)과 메시지 프레이밍(긍정적/부정적), 메시지 소구(이성적/감성적)를 달리했을 때, 광고 태고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동상 수상작

 ○ 사지연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대학생 소비자의 윤리적 소비 의식 및 행동 연구」

윤리적 소비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인식과 윤리적 소비가 보다 널리 확산되기 위해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대학생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양적조사를 통해 분석했다. 조사를 바탕으로 분석한 내용은 크게 4가지로 먼저 윤리적 소비에 대한 대학생 소비자의 전반적 인식을 살펴보고, 윤리적 소비 유경험자와 무경험자의 의식 및 행동의 비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요소를 제시하였으며,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한 특성에 따라 조사 대상을 집단별로 분류하고, 마지막으로 각 집단에 맞는 윤리적 소비 확산 방안을 제시하였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동상 수상작

 ○ 김세화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수료, 한국생산성본부 노동조합 근무)
「한국형 인증제 도입을 통한 공정무역의 지속가능성 추구」

공정무역이 높은 성장률을 이어가면 대기업의 참여가 머지않은 시일 내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에서 목격되고 있는 참여형과 제휴형 공정무역의 갈등에 대비할 필요성이 있다. 한국형 인증제도가 하나의 답이다. 기존 공정무역의 인증제도가 간과하고 있던 소비자 단체의 활동을 공정무역 인증 기준으로 채택함으로써 신규 참여 대기업에게 공정무역 활동성을 요구한다. 소비자 신뢰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는데, 이는 인증기구의 구성을 통해 실현하고자 한다.

09' 윤리적 소비 공모전 논문부문 동상 수상작

 ○ 권승문(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김애희(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이진주(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최윤복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대안을 넘어 저항으로: 공정무역을 통한 반자본 무역의 실천 가능성 소고」

본 논문은 공정무역의 근본 취지, 즉 생산자를 농노가 아닌 노동자 및 생산주체로 인식하고, 그에 대한 적절한 노동 대가 배분을 통해 구호가 아닌 평등한 교역 관계를 실현한다는 목표에 부합하기 위한 '반(反) 자본 무역'의 필요성을 주창하며, 그에 대한 실천적 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했다. 이를 위해 먼저 공정무역의 의미를 정확히 이해하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