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소비 키워드 별 추천도서 ③ 환경 편] 환경이 위험에 빠지면 우리는 더 큰 위험에 빠집니다. 생존의 문제로 직결되죠. 많은 기업들이 친환경을 강조하며 환경과 대립이 아닌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가지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기업에만 책임을 전가할게 아니라, 소비자들도 착한 소비의 의무가 있습니다. 진짜 친환경 제품을 선택할 줄 알고 무절제한 소비를 지양해야 합니다. 기업과 소비자와 환경 모두 행복할 수 있는 혜안을 담은 책들을 소개합니다.

* 윤리적 소비에는 연관되는 여러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환경, 공정무역, 공정여행, 사회적기업, 인권...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그 아래에 여러 개념들이 고리를 물고 있으며, 윤리적 소비는 그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시선을 약간만 달리하면 우리 주위에서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에 관련된 키워드 별로 책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관심 분야에서부터 하나씩 접근을 시작하고 실천해 나가다보면, 어느덧 윤리적 소비라는 넓은 바다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를 길라잡이로 추천도서를 참고해 2013년도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응모해 보세요. 서평도 환영합니다. 각 책의 설명은 출판사 소개글에서 발췌했습니다.

 

소비자가 환경과 시장을 지배한다. 

에코지능 - 미래 경제를 지배할 녹색 마인드 / 대니얼 골먼 

에코지능이란 생태계를 이해하며 효과적으로 공존하는 능력이다. 기업과 소비자 모두에게 필요한 지능, 산업 방식을 비롯한 전면적인 혁신을 의미하는 지능, 진화된 지능이다. 환경과 자연에 대한 종합적인 공감 능력을 높임으로써 소비자는 기업이 장악한 기존의 시장에서 강력한 주도권을 갖게 되며, 이름뿐인 친환경 제품 생산에 속지 않는 혜안을 얻게 된다. 기업 역시 민감한 소비자의 신뢰를 얻는 에코기업으로서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녹색 성장 시대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게 될 것이다. 기업에 대한 일방적인 ‘강제’가 아닌, 자연스럽고 지속가능한 소비자 두뇌의 ‘설계’를 통해 바뀌는 시장과 환경의 선순환이 에코지능이 그리는 미래다.

 

쓰레기 제로에 도전하다. 

전 세계 환경 경영의 첫 번째 이름, 인터페이스 / 레이 C. 앤더슨

사무용 바닥재 등을 만드는 세계적인 다국적기업 '인터페이스'사의 환경 경영 사례를 소개한다. 지구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생산 단계에서부터 제대로 만들어 쓰레기를 만들어내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는 이념하에 한 기업의 CEO가 그것을 실천해 나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지은이 레이 C. 앤더슨은 기업용 바닥재 생산업체 인터페이스사의 창립자이자 회장 겸 CEO이다. 1997년 지속 가능한 발전에 관한 대통령위원회의 공동의장에 임명되었으며, 1996년 Global Green으로부터 Millennium Award를 수상했고, Ernst & Young에서 수여하는 미국 남동지역 올해의 기업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생태주의 이론 입문서

초록문명론 / 한면희

환경철학을 연구하고 실천해온 지은이가 쓴 생태주의 이론 입문서. 각종 욕망이 숨시고 난무하는 세상은 필자가 꿈꾸는 세상과 거리가 너무나 멀다. 선하지 않은 욕망이 누구에게나 단기적으로 달콤한 부와 권력, 물질적 향유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인류문명의 역사를 생태주의 시각으로 살피고, 현 문명의 환경문제를 점검했다. 또한 환경운동의 핵심적인 흐름을 짚은 뒤, 생명 살림의 패러다임으로서 초록문명이 나아갈 방안을 다루었다. 초록 진보주의의 지평을 여는 것을 과제로 설정하고, 자연 억압적인 현대 과학기술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구 온난화를 막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다.

미래를 여는 소비 / 안젤라 로이스턴 

청소년 에코액션 시리즈 1권.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기획된 시리즈로, 1권 '미래를 여는 소비' 편에서는 소비와 환경, 미래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무절제한 소비가 환경에 미치는 위험성을 경고한다. 소비의 그늘에는 열악한 조건에서 일하는 개발도상국 노동자들과 자원 남용, 환경 문제가 숨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칫 남의 나라 이야기로 읽히기 쉬운 점을 고려해 우리나라의 현실은 어떤가를 조목조목 짚어 본다. 월마트와 같은 대형 할인 마트가 우리나라에서 왜 철수했을까, 우리나라는 농약과 화학 비료를 얼마나 사용할까, 우리나라의 공정무역은 어디까지 왔을까 등 현실을 냉철하게 진단하고 실천 방안을 제시한다.

Posted by 사회적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