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경제 사례

작은 실천으로 지키는 '환경'

[윤리적 소비 키워드 별 추천도서 ④ 환경 편] 고릴라는 핸드폰이 왜 미울까요? 아프리카 콩고는 핸드폰의 주요 부품 원료인 탄탈의 주생산지입니다. 탄탈의 값이 20배나 뛰자, 일확천금을 꿈꾸는 사람들이 몰려들었죠. 탄탈 광산이 위치한 국립공원은 크게 훼손되었고, 고릴라 서식지가 파괴되어 멸종 위기에 처했습니다. 생태계의 균형과 질서가 파괴되면 결국 인간도 피해를 입게 됩니다. 우리가 핸드폰을 오랫동안 아껴쓴다면 생태계가 보호되겠죠. 어릴 때부터 환경문제를 인식하고 올바른 소비 습관을 잘 들인다면 환경은 조금씩 아름다움을 되찾게 되지 않을까요? 청소년과 어린이가 재미있게 읽고 쉽게 환경 보호를 실천하는데 도움이 될 책들을 소개합니다.

* 윤리적 소비에는 연관되는 여러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환경, 공정무역, 공정여행, 사회적기업, 인권...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그 아래에 여러 개념들이 고리를 물고 있으며, 윤리적 소비는 그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시선을 약간만 달리하면 우리 주위에서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에 관련된 키워드 별로 책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관심 분야에서부터 하나씩 접근을 시작하고 실천해 나가다보면, 어느덧 윤리적 소비라는 넓은 바다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를 길라잡이로 추천도서를 참고해 2013년도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응모해 보세요. 서평도 환영합니다. 각 책의 설명은 출판사 소개글에서 발췌했습니다.

 

황사의 원인은 일회용 나무젓가락

고릴라는 핸드폰을 미워해 - 아름다운 지구를 지키는 20가지 생각 / 박경화

핸드폰, 세탁기, 냉장고, 나무젓가락, 화장지 등 우리 삶과 밀접한 물건들이 지구를 병들게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책은 일상에서 꼭 필요한 물건들이 지구의 환경과 미래에 어떤 폐해를 끼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해결방법은 무엇인지를 알기 쉬운 언어로 흥미롭게 서술한 환경교양서이다. 우리 주위에서 일어나고 있는 환경문제들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알기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얼마나 간편한 것인지, 아울러 이 아름답고 깨끗한 지구를 후손에게 잘 물려주는 게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를 친절하게 안내해주고 있다.

 

아름다운 소비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아름다운 실천 

생명을 살리는 윤리적 소비- 내가 물건을 잘 사야 지구가 건강해요 / 정원곽

윤리적 소비는 무엇이고 어떻게 실천할 수 있을까? 오늘날 지구 환경을 파괴하고 동물을 괴롭히며 어린이들에게 강제 노동을 시키면서 생산하는 물건이 많다. 이러한 물건은 구입하지 말자는 목소리가 세계 곳곳에서 높아지고 있다. 우리가 인간과 동물 그리고 자연에 피해를 주지 않는 상품은 사고 그렇지 못한 상품은 구매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점점 더 환경을 파괴하지 않고 동물을 보호하고 인권을 존중하면서 상품을 만들려고 할 것이다. 이러한 소비가 윤리적 소비이다. 어린이들이 올바른 소비 습관을 들이고, 사회와 환경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다.

 

소비자들의 작은 실천만으로도 세상이 바뀔 수 있어요. 

착한 소비가 뭐예요? -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윤리적 소비 / 정우진 외

물건을 고를 때 우리는 흔히 가치나 가격을 비교해서 산다. 그런데 한가지를 더 생각해보자. 지구를 망가뜨리면서 만들어진 상품은 아닌지, 물건을 만들어 낸 사람들에게 정당한 가치가 주어진 제품인지를 살피는 것이다. 이런 소비를 ‘착한 소비’라고 한다. 이 책은 착한 소비에 관한 다섯 가지 주제인 녹색 소비, 동물 실험 반대, 어린이 노동 반대, 공정 무역, 공정 여행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착한 소비’는 물건을 ‘잘’ 사는 것만으로도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데서 시작했다. 착한 소비를 쉽고 재미있는 동화로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