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갑 속에 투표 용지가? '윤리적 소비'

2013.08.14 09:40 사회적경제 소개 | posted by 사회적경제

[윤리적 소비 키워드 별 추천도서 ⑫ 윤리적 소비 편] 윤리적 소비란 무엇일까요? 왜 윤리적 소비 문화 확산을 위해서 공모전도 펼치는 걸까요? 소비는 경제에서 투표입니다. 우리 지갑 속 현금과 카드는 투표용지입니다. 그 표를 누구에게 던지겠습니까? 자연과 소비자에게 정직한 생산자, 노동자와 함께하는 기업, 동물복지를 고려하며, 지구환경을 위해 윤리적인 생산을 지지하고 촉진하는 일. 우리의 소비로써 가능합니다. 윤리적 소비는 지속가능성을 위해 작지만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아름다운 소비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참여하여 윤리적 소비 문화가 널리널리 퍼져나가기를 바랍니다. 

* 윤리적 소비에는 연관되는 여러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환경, 공정무역, 공정여행, 사회적기업, 인권...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그 아래에 여러 개념들이 고리를 물고 있으며, 윤리적 소비는 그 개념들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죠. 그래서 시선을 약간만 달리하면 우리 주위에서 윤리적 소비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에 관련된 키워드 별로 책들을 소개합니다. 여러분의 관심 분야에서부터 하나씩 접근을 시작하고 실천해 나가다보면, 어느덧 윤리적 소비라는 넓은 바다를 만나게 될 것입니다. 키워드를 길라잡이로 추천도서를 참고해 2013년도 윤리적 소비 공모전에 응모해 보세요. 서평도 환영합니다. 각 책의 설명은 출판사 소개글에서 발췌했습니다.

 

‘윤리적 소비’에 대한 가장 완벽한 해설서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 / 천경희

미래 소비가 어떤 형태로 변모해 갈 것인지 그 밑그림을 보여 주는 책이다. 윤리적 소비는 인간을 단기적 이익만 추구하는 개체로 가정했던 과거 경제학에 도전하는 미래의 소비 형태이다. 가치와 윤리가 경제활동에 영향을 끼치는 미래 경제체제, 그 단초를 찾아볼 수 있다. 저자는 서울대학교에서 소비자학을 전공하고 공동체화폐 운동에 관한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아름다운가게, 한밭레츠, 민들레의료생협 활동에 참여하면서 윤리적 소비 실천을 도모하고 있으며 여성신문사 편집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윤리적 소비에 관한 칼럼도 기고하고 있다. 현재 마케팅리서치회사 Wise Insight 마케팅부 이사로 근무하고 있으며 가톨릭대학교 소비자주거학 전공 겸임교수로 재직 중이다.

 

윤리적 소비가 세상을 바꾼다!

윤리적 소비 - 세상을 바꾸는 착한 거래 / 박지희, 김유진

대부분의 소비는 가격과 품질 등 종합적인 면에서 가장 큰 만족도를 얻을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된다. 이른바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는 것이다. 하지만 과연 소비에 있어 우리가 생각해야 할 점은 ‘합리성’이 전부일까? <윤리적 소비>는 결코 그렇지 않다고 답하며, 지금껏 우리가 일상적으로 보여준 소비에 대해 따끔한 일침을 가하고 있다. 저자는 우리가 매일 밥을 먹으면서도 쌀알에 담긴 농부의 수고를 느끼지 못하듯이, 별 생각 없이 선택하고 사용하는 소비에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윤리’의 문제가 숨어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우리가 지금의 모습 그대로 합리적 소비를 이어간다면 언젠가 그것이 내포하고 있는 독이 우리 자신에게도 큰 피해로 돌아올 것이라고 경고한다.

 

우리의 미래, 윤리적 소비에 달렸다!

윤리적 소비를 말한다 / 켈시 팀머맨

어느 날 자기가 즐겨 입는 다섯 가지 물품이 어디서 만들어지는지 발견한 기자이자 블로거인 이 책의 저자 켈시 팀머맨은 직접 그것이 생산되는 나라와 공장에 가서 노동자들을 만나보기로 결심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우리 옷을 만든 사람들의 삶, 인격, 희망, 꿈에 대해 이야기한다. 점점 가난해지기만 하는 피복 노동자들과 자신이 향유하고 있는 서구식 라이프스타일이 너무나 다른 두 개의 세계 사이를 오간 저자는, 결국 세계화와 아웃소싱이라는 허울 좋은 약육강식의 시장경제가 지닌 진짜 얼굴을 낱낱이 보여주고자 애쓴다. 우리가 사들이는 상품의 '메이드 인' 라벨 뒤에 숨어 있는 진짜 '사람들'의 애환이 서려 있음을 떠올리라고 주문하는 것이다.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에 대한 지침서

윤리적 소비 / 이상훈, 신효진

소비자는 전 세계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소비행동을 통해 자본 축적과 그에 따른 문제해결에 적극 나서야 하는데, 이렇듯 개인의 욕구를 충족하면서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운동을 윤리적 소비라 한다. 이 책의 저자들은 이 책을 발간하면서 개인 소비자들이 윤리적 소비를 어떤 방법으로 실천해 왔는지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 형식이 아니라, 윤리적 소비의 내용은 무엇이고, 전 세계적인 운동적 차원에서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정리했다. 또한 윤리적 소비에 포함되는 내용을 포괄적으로 담아냈다. 또한 윤리적 소비의 근본인 소비와 소비자에 대한 이해도 돕고자 노력하였다. * 청소년이 읽어도 좋아요

Posted by 사회적경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