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리적 소비의 동반자/사회적기업

윤리적 소비를 도와주는 착한 기업

윤리적 소비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소비뿐 아니라 윤리적 ‘생산’에 동참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는 소비자들의 실천도 중요하지만, 그 소비를 만들어주는 기업의 역할도 중요하죠. 세상을 바꾸는 착한 기업들을 소개합니다. (각 제목을 클릭하면 글 본문으로 이동합니다.)

 

버려지는 장난감에 숨결을 불어 넣는 착한 기업, 금자동이 - 이로운몰

장난감 업체에서 상자가 훼손되었거나 반품되어 판매되지 못하는 새제품과 어린이집, 유치원이 문을 닫게 되어 필요가 없게 된 제품, 아이가 질려서 더 이상 갖고 놀지 않는 장난감 등을 깨끗하게 소독해서 판매하고 있는 기업 '금자동이' 입니다.

11' [청소년부문] (수기) 세상을 바꾸는 신발, TOMS Shoes - 김형석

오늘날 20여개의 나라에서 매년 10만 켤레가 넘는 신발을 기부하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회적 기업 중 하나로서 TOMS Shoes의 경영철학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생산 단가를 절감해서 개발 도상국에 신발을 지원하는 것. 유명 메이커 신발을 갖고 싶던 유년기를 지나 이제는 탐스슈즈를 소비하는 청소년이 되었습니다. 

三色의 매력이 듬뿍 담긴 착한 간식 왔어요~ - 한국사회적기업협의회

맛 좋고, 건강에도 좋고, 사회와 이익까지 고루 나눠 갖는 착한 간식에도 윤리적 소비는 가능합니다. 이제는 너무도 유명한 위캔쿠키, 좋은세상베이커리, 얼티즌 찹쌀떡 등이 우리 곁에 있기 때문이죠.

10' 수기부문 동상 / 사람이 희망이다 - 이옥선

‘아름다운 소비’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에 대해 수업과 활동을 할 때도 착한 기업들의 제품을 소개하면서 시작합니다. 강원도 속초의 도덕 선생님이 아이들에게 윤리적 소비를 소개하는 방법입니다.